Blog eating knowledge



경차 보유자 유류세 환급 20만원 절약 Tip

지난 7개월 동안 국내의 기름값이 지속적으로 인상되면서 자가 운전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이 커질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경차 운전자들은 유류비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연간 20만원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경차 유류세 환급 20만원 절약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7년 4월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으로 경차 유류세 환급 한도 금액이 종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는 정부가 2008년 처음 도입한 제도로써 경차 보급 확대와 서민 가정의 유류비 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만들었죠.  이 제도를 통하여 작년에 많은 경차 운전자들이 유류세 환급 혜택을 누렸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제도를 잘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형 자동차(승용, 승합 모두)를 소유한 사람이면 누구나 환급을 받을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닝, 마티즈, 레이, 아토스, 다마스 등의 차량이 되겠죠. 다만 여기서 경차 소유자가 속한 가구가 보유한 승용차(승합차)의 합계가 1대여야만 합니다. 또한 국가 유공자 또는 장애인으로 이미 유류비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경차 유류세 환급 방법

지정된 은행의 경차 카드를 발급받아 주유시 결제를 하게 되면 자동으로 할인이 되기 때문에 별도로 환급 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카드사에서 일괄적으로 환급 신청을 하여 신용카드는 청구금액에서 리터당 환급액에 차감되어 청구되고 체크카드는 통장에서 리터당 환급액을 차감한 후 인출이 되는 방식입니다.


▶ 유류 구매 카드 발급 방법

환급용 유류 구매 카드는 신한카드의 경차사랑카드, 롯데카드의 경차smart롯데카드, 현대카드의 경차전용카드 3가지입니다. 인터넷으로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ARS 또는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준비 서류 : 차량 등록증, 신분증 사본)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에 대해 잘 모르셨던 분은 내용을 잘 확인하시고 최대 20만원의 유류세를 절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