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eating knowledge



2018년까지 시행하기로 예정되어 있던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가 경차 연료에 대한 유류세 환급 특례 적용기한 연장으로 인하여 2021년 12월 31일까지 시행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는 경차의 내수보급을 확대하고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유류 부가가치세를 돌려주는 제도인데요. 여기서 경차란 배기량 1,00cc 미만의 모닝, 마티즈, 레이, 스파크 다마스 등의 승용차나 승합차를 말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 한도,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경차를 보유하고 있지만 과연 내가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일까?

환급 대상은 경차 소유자 및 주민등록상 동거 가족이 1000cc 미만의 승용차 또는 승합자동차가 각각 1대를 소유한 경우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한 세대에 한대의 경형차를 소유하고 있거나 한 세대에 한대의 경형 승용차와 한대의 경형 승합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환급 대상에 해당됩니다.


다만 제외 대상이 있는데요. 유가 보조금 수혜 대상자인 국가 유공자 또는 법인 소유 차량 그리고 개인이름으로 된 단체 등 영업용 차량은 환급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한도는 얼마일까?

경차 유류세 환급 금액은 경형차 소유자가 연료로 사용한 유류에 부과되는 유류세 중에서 연간 20만원 한도 범위 내에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받는 방법 어려울까?

지정되어 있는 은행의 경차 카드를 만들어 주유시 발급받은 카드로 결제를 하면 자동 할인이 됩니다. 따라서 국세청이나 세무서에 별도의 환급 신청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는 신한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의 3개 카드사에서 발급받을수 있고 신분증 사본과 차량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신청방법 : 인터넷, 전화, 영업점 방문)


각 카드사별 대표적인 유류세 환급 카드는 아래 박스를 참고하세요.


신한카드 : 신한카드 경차사랑 라이프(Life)

롯데카드 : 경차 스마트 롯데카드

현대카드 : 기아 레드 멤버스 경차전용카드,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

경차 운전자라면 누구나 유류세를 환급받을수 있는 만큼 적용 기한까지 꼭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